서울이나 수도권이 지방보다 맞벌이 부부의 비율이 많은 편인데요, 맞벌이 부부가 많은 만큼 서울시에서 맞벌이 엄마아빠를 위해 여러가지 복지 혜택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맞벌이에 육아까지 하려면 워킹맘이 손발이 모자라고 힘들기 때문에 워킹맘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을 소개합니다.
맞벌이 엄마아빠를 위해 서울시에서 준비한 꿀정책
월 30만원 씩 돌봄 비용 또는 바우처 지원하는 육아조력자 돌봄비 지원
● 정책 소개
조부모 등 4촌 이내 친인척에게 아이를 맡기거나 민간 돌봄 서비스를 이용 중인 사람에게 월 30만 원씩 돌봄비용 또는 바우처를 지원합니다. 사정 상 어쩔 수 없이 맞벌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해는데요, 맞벌이 가정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는 제도입니다.
● 신청 관련 꿀팁
신청 기간 : 2023년 중 시행 예정
선정 인원 : 약 1만 6,000명
지원 내용 : 아이 1명 당 월 30만 원씩 최대 12개월 지원
지원 대상 : 가족이 아이를 봐주거나, 민간 돌봄 서비스를 이용중인 36개월 이하 영아를 둔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
지원처 : 2023년에 자세한 공고가 발표될 예정
아이가 아플 때 챙겨주는 아픈아이 돌봄·병원동행 서비스
● 정책 소개
맞벌이 부부의 가장 큰 걱정은 아이가 아플 때랍니다. 일하고 있는데 어린이집에서 아이가 아프니까 데리고 가라고 연락이 왔는데, 하필이면 업무상 중요한 계약이 있거나 빠지기 힘든 회의가 있을때 난감합니다.
서울시에서는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부모를 위해 아이가 아플 때 병원에 데려다주거나 거점형 키움센터에서 돌봄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신청 관련 꿀팁
운영 현황 : 성북 거점형 키움센터에서 서울시 1호로 시범 운영중이며
23년 4개소(동작, 종로, 구로, 양천) 확대 예정임
지원 내용 : 병상돌봄 서비스(아픈 아이를 전문 인력의 보호하에 돌봐주는 서비스)
병원동행 서비스(아픈 아동과 병원까지 동행 후 보호자에게 인계해 줌)
예약처 :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포털(icare.seoul.go.kr)
등원 준비 함께해요 등하원, 영아전담 돌보미 서비스
● 정책 소개
바쁜 아침에 출근 준비하면서 아이 챙기기 힘드시죠? 아이가 밥도 안먹고 옷입히는데 협조도 안하면 시간은 촉박하고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아이 등하원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등하원 도우미 뿐 아니라 아니라 36개월 이하의 영아 전담 돌봄 서비스도 서울 전 자치구에서 전면 시행 예정입니다. 2023년부터 시행예정이니 알아두고 신청해서 서비스 이용하면 좋겠죠?
● 신청 관련 꿀팁
선정 인원 : 2023년부터 점차 확대 예정
지원 내용 : 등하원전담 아이돌봄 : 등원 준비(아침먹기, 준비물, 옷입기) 및 등하원 동행
영아 전담 돌봄 : 3~336개월 영아 전담 돌보미 지원
지원처 : 2023년에 자세한 공고가 발표될 예정
부담없이 놀 수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 확대
● 정책 소개
추운 날씨에도,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상관없이 모든 아이들이 부담없는 가격으로 뛰어놀 수 있는 서울형 키즈카페가 더 많아질 예정입니다. 급하게 외출해야 할 때 아이를 잠시 맡겨두는 것도 사능하다고 하니 기대해주세요.
● 신청 관련 꿀팁
운영 시간 : 지역별로 다름
가격 : 3,000원 이내
놀이 공간 :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놀이공간이 있고 매주 연극놀이나 예술 체험 프로그램도 예약할 수 있음.
부모를 위한 휴식 공간이랑 수유실 같은 편의시설도 전부 있으니 걱정없이 편하게 이용하세요.
예약처 :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포털(icare.seoul.go.kr)
돌봄 서비스가 있는 공간 서울 엄마아빠 VIP존
● 정책 소개
아이를 동반한 엄마아빠가 마음 편하게 외출할 수 있도록 ‘서울 엄마아빠 VIP존’을 서울 곳곳에 조성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아이와 함께 문화생활을 하거나 장 보러갈 때 걱정없이 외출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신청 관련 꿀팁
위치 : 고척 스카이돔 지하 1층 서울아트책보고 內(1호), 세종문화회관 내 라바 키즈존(2호)
시설 : 기저귀 교환대, 아기쉼터(수유실) 등 꼭 필요한 시설을 갖춘 기본형 뿐만 아니라 휴식 공간과 돌봄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시설로 조성 예정(한강공원, 전통시장, 안양천 등)
추가 : 2026년까지 66곳으로 확대 예정
퇴근길에 식사 준비 끝 퇴근길 가정행복 도시락 할인
● 정책 소개
직장 다니느라 바빠서 식사 준비할 시간도 부족한 엄마아빠를 위해 GS25 편의점의 도시락과 밀키트 등
다양한 상품을 20%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을 드립니다. 퇴근길에 들러서 사가서 편하게 식사하세요.
● 신청 관련 꿀팁
신청 기간 : 2022년 신청기간 종료, 2023년에도 지속적으로 시행 예정
지원 내용 : GS25 편의점의 다양한 먹거리를 할인받을 수 있는 20% 할인 쿠폰을 매월 15개씩 3개월 발급
지원 대상 :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서울시 가구(1가구 1명만 신청할 수 있음)
지원처 : 서울시 공공서비스 예약포털(yeyak.seoul.go.kr)